Home Server/Amazon FireTV

Amazon Fire TV(AFTV)에 쓸 Media Center 소프트웨어를 골라보자.

realizm 2014. 12. 27. 03:08

기존에 집에서 두대의 WD TV Live(3rd Gen)을 쓰고 있는데...


내방에서 쓸 미디어센터가 필요했다..


뭐 PC로 봐도 되긴 하지만.... 


리모콘이 주는 편리함 그리고.... 대부분의 개발자가 그러하듯이 집에 오면 PC켜기 싫다.. ㅎㅎ


WD TV를 한대 더 살까도 생각했지만 Geek기질 발동...(Geek이 뭐냐면.. 그냥 오덕후-.-; 오덕후라고 쓰기 싫어서)


Amazon Fire TV(AFTV)구입....


조만간 누나네집에 놓을꺼도 한대 더 구입할 예정...






 그런데 AFTV가 미디어 센터긴 해도 아마존, Netflix같은거 보라고 만들어진 녀석이라.. 보유하고 있는 NAS의 동영상을 보기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미디어 센터 소프트웨어를 검색질...


대부분 XBMC를 사용하는게 대세긴 한데....


알아보니 SAMBA(윈도우 공유)로 보는덴 적합한데 원격지에서 보기에는 그닥 좋지 않은 듯... 

(누나네도 설치하기로 한지라...)


자 원격지에서 본다는 가정하에서 후보에 올랐던 미디어 센터들...


1. PLEX

PLEX는 PMS(PLEX Media Server)라고 불리는 서버사이드 프로그램과 PLEX App이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서버에 PMS가 설치가능해야 한다는 뜻.. 

현재 사용중인 NAS에서 PMS설치가 가능하다..



평가 ★☆

UI가 가장 미려했으며 라이브러리 기능이 굉장히 강력하고 다양한 색인 옵션 제공.

원격지 사용이 용이하고 클라이언트에서 해당 동영상을 지원하지 못하면 트랜스코딩도 지원된다.

기본적으로 자막은 지원되나 SMI자막은 약간의 문제점을 발견한 상태

PMS는 무료로 제공되나 PLEX app은 클라이언트에 따라 무료인 것과 유료인 것으로 나뉘어짐.

PC용 Plex app(Chrome Extension)은 무료이지만 Android용은 유료(5불정도 한듯)

몇가지 기능은 PLEX Pass라는 기간단위 유료 정책으로 제공됨 (저 같은 경우는 필요 없어서 제대로 알아보진 않았네요.)


2. PLEX + MX Player

자막에서 나타난 약간의 문제를 보완하려 테스트 해보았으나 자막이 아예 안보여서 포기.

이 조합도 PLEX app은 필요함


평가 없음



3. XBMC(Kodi)

현재 국내 NAS사용자들에게 AFTV용 미디어센터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소프트웨어.

별도의 서버사이드 프로그램은 필요하지 않으며 

SAMBA상으로는 꽤 괜찮은듯 한데... FTP프로토콜을 사용했을때 한글폴더에 제대로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를 발생시켰다.




평가  

 UI는 미려한 편이고 라이브러리 기능도 괜찮은 편이지만 둘다 PLEX보다는 못하다.(역시 상용프로그램이... 완성도가 높다.)

원격지 사용은 적어도 한글 환경에서는 적합하여 보이지 않았으며 서버사이드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트랜스 코딩은 지원되지 않는다. 라이브러리의 메타 정보가 클라이언트에서 관리 되는 것 처럼 보였는데... 이는 여러대에서 XBMC를 쓴다면 관리가 더 어렵다는 의미..(당연히 한대만 쓴다면 서버에 있나 클라이언트에 있는 같다.)

기본적으로 자막은 잘 지원되었으나 SMI자막 사용중 PLEX와 동일한 문제 발견

(아마도 PLEX와 동일한 SMI to SRT 컨버팅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듯.) 

내 케이스에서는 모든면에서 PLEX보다 못하다.


4. PleXBMC (PMS + XBMC)

XBMC에서 PLEX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보는 것으로..

PLEX의 미려함도 없고.. 그닥..

PLEX App을 구매하지 않았더라면 고려해 봣을지도 모르나.

그냥 깔아만 보고 말았다.


평가 없음



5.DS Video + MX Player

DS Video는 시놀로지 NAS에 제공되는 Media Center이다.



평가 ★

UI의 미려함 위에것들 보다 한참 떨어진다.. PLEX  > XBMC >>> DS VIdeo정도.

라이브러리 색인이 안되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는 리눅스 시스템에 기본제공 되는 크론을 이용하면 해결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정보 로딩에서 가장 떨어지는 능력을 보여서 별로.....

원격지 사용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트랜스코딩도 지원된다.

시놀로지 나스를 쓴다면 무료로 모든게 해결되는게 장점. 

MX플레이어 덕에 자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파일 기반으로도 볼수 있기 때문에 몇가지 생각하는 기능이 된다면 PLEX대신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조금은 있다.

기능은 다 있지만 메타정보 로딩 문제 + UI문제로 사용하기는 조금 -.-;



6.DS File + MX Player

DS File은 시놀로지에 기본 제공되는 파일 탐색기 같은 어플인데...

여기서도 비디오 재생이 가능하다.

여태까지 다른 것과 다르게 라이브러리 기반이 아닌 파일기반이다.



평가 ★☆

라이브러리 기반이 아니므로 색인 같은게 없으며. 메타 정보도 제공되지 않는다.

메타정보가 없으니 포스터, 줄거리 같은게 나올리 만무하며...따라서 UI는 가장 후지다. 

서버사이드프로그램이 없으니 트랜스코딩도 지원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같은 경우는 파일 기반이 오히려 더 직관적으로 보여  이쪽에 꽤 마음이 가는 것도 사실

MX플레이더 덕에 자막문제는 역시 없다.

원래 태생 자체가 NAS에서 파일다운로드 용이다 보니 원격지재생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권한 관리에도 가장 용이하다.




덧 근데 내 fire TV는 언제오는 거지? 12월 10일날 주문했는데 아직 비행기도 못탔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