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nology설치 간단요약
1. 부트이미지를 USB에 굽는다.
2. 해당 USB로 NAS를 부팅한다.
3. DSM을 설치한다.
Xpenology를 설치하기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penology가 설치될 컴퓨터
2. 부팅가능한 USB메모리 1개 (부팅할때만 사용되므로 속도 무관)
3. Xpenology용 부트이미지
4. dd이미지를 USB메모리에 구울 수 있는 툴 rufus(추천), WinImage등
일단 윈도우가 깔린 컴퓨터에서 Xpenology 부트이미지를 다운습니다.
http://xpenology.com/forum/viewtopic.php?f=14&t=5026 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주소로 이동하면됩니다.
대략 이런 사이트의 모습이 나올텐데요 여기서 가장 높은 버전의 img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참고로 CD로 부팅하려면 iso파일을 다운받아서 구우면 됩니다.(그러나 USB를 추천합니다.)
이게 부트이미지라고 불리는건데 부트로더의 역할을 합니다... 부트로더가 뭐냐면... 뭐 그런게 있습니다.-.-;
버전에 맞는 pat파일도 다운받습니다. 이 파일이시놀로지의 운영체제인 DSM의 설치본입니다.
그리고 https://rufus.akeo.ie/ 에서 rufus도 다운받습니다.
부트이미지를 USB에 굽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로 이프로그램은 윈도우 설치본 및 리눅스 설치본도 구울수 있어서 상당히 애용중입니다.
전에는 Windows7 다운로드 도구, Universal USB Installer, WinImage를 각각 썻는데 이거 쓰면서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
부팅가능한 디스크에서 DD이미지를 선택하고 옆에 디스크 모양을 눌러서 다운받은 img파을을 선택하고 시작을 누르면 usb에 구워집니다.
이제 xpenology를 설치할 컴퓨터(이하 nas혹은 나스로 부릅니다.) 에 가서 구운 USB를 꽂고 부팅을 합니다.
이 USB는 nas가 부팅할때마다 사용되니까 제거하시면 안됩니다.
용량은 32MB(GB아님)이상이면 되고 속도나 내구성모두 중요하지 않으므로 부팅가능한 아무 USB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 예전에 스마트케이블이라고 핸드폰 케이블이랑 마이크로SD리더랑 같이 있는거 잘라내서 마이크로SD리더 + 이젠 안쓰는 2GB짜리 마이크로SD카드를 사용중입니다.)
이렇게 DiskStation login:이라는 문구가 나오면 성공...
이렇게 나오지 않는다면 BIOS에서 USB로 부팅되게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제 nas에서 해줄일은 끝났습니다.
다시 윈도우가 깔린 PC로 돌아와서 웹브라우저에서 http://find.synology.com 으로 접속합니다.
자동으로 nas를 찾아줍니다..(좀 신기했어요^^)
이제 접속!
하지만 현재는 껍데기만 있고 실제 nas운영체제가 깔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수동설치를 누르고 아까 다운받은 pat파일을 설치해줍니다.
자동설치를 하지 않는 이유는 DSM최신버전과 부트로더의 버전차이 떄문에 비정상 동작할 수 있어서 입니다.
하드디스크가 다지워진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체크해주고.. 확인.. 그리고 기다립니다,
한 5~10분정도 지나면 드디어 환영 메시지가 나옵니다..
관리자 계정은 대략 설정해줍니다. 전 블로그 작성용으로 가상머신에 설치한겁니다 ^^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업데이트는 다운로드만 하게끔 설정합니다.
Xpenology 부트이미지가 모든 DSM버전에 대응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자동업데이가 되면 nas가 먹통될 수도 있습니다.
사용중에도 DSM 업데이트 알림이 뜨면 함부로 업데이트 하면 안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QuickConnect설정은 건너뛰기로 넘어갑니다. 어차피 정품 Synology가 아니므로 QuickConnect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자 여기까지 하면 드디어 DSM을 만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