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션 설치 간단요약
패키지센터에 SynoCommunity추가
트랜스미션 설치
트랜스미션 실행사용자를 root로 변경
개인 nas 사용자의 대부분이 토렌트 유저일테니 아마 대부분의 사람은 이제 토렌트 프로그램을 설치할 텐데요.
윈도우에서는 uTorrent를 주로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nas나 linux유저들은 Transmission을 사용합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rTorrent나 Deluge등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긴합니다.
근데 시놀로지 기본 패키지(프로그램)에는 트랜스미션이 없습니다.
우선 바탕화면에서 패키지센터를 실행합니다.
트랜스미션이 있는 SynoCommunity의 패키지 저장소를 추가하겠습니다.
설정을 클릭
일반 탭에서 신뢰수준을 모든 게시자로 바꿔줍니다. 저걸 안해주면 설치가 안되었나 실행이 안되었나 그럴껍니다. ^^
패키지소스탭에서
이름은 SynoCommunity (사실은 아무렇게나 해도 됩니다 ^^)
위치는 http://packages.synocommunity.com/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서 설정창을 빠져나옵니다.
이제 패키지센터의 커뮤니티란에 Transmission이 나왔습니다.
설치를 합니다.
기본 다운로드 경로와 Watch경로, 다운로드중인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참고로 기본다운로드 경로는 반드시 설정해줘야 하며 나머지는 설정안해도 됩니다.
(전 Watch기능보다 Transmission Remote GUI가 더 편해서..)
아 다운로드 경로는 반드시 현재 존재하는 실제 경로를 설정해야 합니다.
(공유폴더를 downloads로 만들었다면 Transmission에서의 경로는 절대경로인 /volume1/downloads가 됩니다.)
트랜스미션웹에 접속할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설정을 하지 않으시면 admin/admin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된후 웹브라우저에서..
http://[NASIP]:9091로 접속하면 트랜스미션 화면을 만날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http://192.168.1.192:9091이네요.
이상 트랜스미션 설치를 마치겠습니다..
-끝-
이면 좋겠으나... 실제 파일을 다운로드 해보면...
이렇게 Permission denied(접근 거부)가 발생합니다.
트랜스미션이 파일을 쓸수 있는 권한이 없는 것이지요.
윈도우만 쓰시던 분들은 권한문제가 좀 생소하실텐데요.(윈도우도 권한 개념이 존재하는데 개인용 운영체제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을 뿐입니다.)
리눅스계열 제품들 쓰시면 꽤 자주 겪는 문제가 되실껍니다.
참고로, Transmission이 실행되는 유저명은 transmission입니다 ^^
이에 대한 해결책은 대략 4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1. chown명령어로 디렉토리의 owner를 transmission으로 변경한다.
단점 : 다른 폴더에 다운받으려면 또 문제가... 매번 chown을 사용할수도 없고...
2. chmod로 디렉토리 권한을 777이나 666, 775, 664등으로 변경한다. (비추)
단점: chown과 같은 문제도 있고... 더 큰 문제는 nas의 폴더 권한이 이상해집니다.
(폴더권한 관리 없이 1인으로 사용한다면 큰문제는 없겠지만)
3. 관리자 그룹에 transmission을 추가해준다.
참고로 Synology에서 그룹설정은 일반적인 리눅스의 group명령어가 아닌 synogroup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단점: 잘될때도 있지만 그럼에도 권한이 없었던 경우도 있었고, 전 그룹이 이상해지면서 nas가 이상해진 경우도 있었네요.
4. Transmission을 관리자권한(root계정)으로 실행한다.
전 4번 방법을 선호합니다.
보안문제가 발생할것이 겁나시는 분은 모든 폴더에 억세스 할수 있는 유저그룹의 계정을 하나 만드시고 그걸 transmission사용자로 등록하는 방법도 있을것 같네요.(하지만 전 귀찮아서 그렇겐 안해봤습니다.)
자 일단 터미널에 접근하기 위하여 ssh를 활성화시키도록합니다.
제어판 ->터미널 및 SNMP 에서 SSH서비스 활성화 후 적용을 눌러줍니다.
ssh로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putty도 다운 받습니다. [여기]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Installer같은것 필요없고 그냥 putty.exe파일을 다운받으셔서 실행하시면됩니다.
상용 nas를 포함해 각종 nas를 쓰다보면 터미널과 친해질 일이 참 많습니다. (저도 리눅스를 우분투 서버를 nas로 쓰면서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HostName에 nas의 ip를 넣어주고 open!
보안경고! ssh의 rsa2 지문 어쩌구 저쩌구를 신뢰하겠습니까?
선택의 여지 없습니다.. 에를 눌러줍니다 ^^
로그인창이 뜰텐데요.
id : root
pw : 본인계정 비밀번호(관리자 계정)
id는 본인 계정이 아닌 root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최상위 권환획득을 루팅이라고 하죠. 그 때 말하는 root가 이겁니다.
시스템의 모든권한을 가진 최상위 사용자^^
패스워드는 본인계정껄로 하시면 됩니다.(이걸 하신다는게 해당 nas의 관리자이실테니)
로그인이 완료되면 /var/packages/transmission/scripts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var/packages/transmission/scripts
라고 치시면됩니다.
경로를 치실때 탭을 누르시면 자동완성이 되니 참고하세요^^(윈도우의 cmd창에서도 됩니다.)
이제 start-stop-status파일을 수정할껍니다.
vi start-stop-status
vi에디터로 파일을 수정하는데요. 사실 vi가 좀 진입장벽이 있어서 nano에디터로 해드리고 싶지만....
nano에디터 까는것도 일인지라... 그냥 vi로 하시죠^^
USER="transmission"이라고 되어있는데 이걸 USER="root"로 수정해줍니다.
근데 타이핑을 하셔도 입력이 안되실꺼에요^^ 먼저 i를 누르시면 파일이 내용이 수정 가능해집니다.
수정을 완료하셨으면 ESC키를 누르시고 :wq 엔터를 입력하시면 저장하고 나옵니다.
수정이 이상하게되서 저장되면 안된다 싶으시면 ESC키를 누르시고 :q!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저장하지 않고 나오게 됩니다.
이제 transmission에 변경사항이 적용되게 재시작을 해줍니다.
./start-stop-status restart
라고 치시면됩니다
이제 다시 트랜스미션에 접속해서 이전 토렌트는 지우시구요.
다시 파일을 추가해보면 정상적으로 파일을 받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정말 끝~~~~